로마서 15장 1~5절을 중심으로 "이웃에게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눕니다.
- 목차 -
1. 그리스도께서는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않으셨다.
2. 이웃에게 선을 이루고 덕을 세워야 합니다.
* 로마서 15장 1~5절 이웃에게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라 설교 동영상
* 로마서 15장 1~5절 이웃에게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라 PPT
이 세상은 혼자서 살 수가 없는 세상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매일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종종 우리는 이웃과 갈등을 가지고 원수처럼 여기고 살기도 합니다. 오늘 여호와께서는 이웃과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라고 하십니다.
1. 그리스도께서는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않으셨다.
3= 그리스도께서도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하셨나니 기록된 바 주를 비방하는 자들의 비방이 내게 미쳤나이다 함과 같으니라
그리스도는 여호와께서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라고 보내심을 받은 여호와의 아들이시다. 그리스도는 사람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신 분이시기에 우리와 똑같은 정서를 가지신 사람이시다. 그래서 보통 사람들이 하고 싶은 일들을 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피곤하면 쉬고 싶고 여유를 누리고 싶으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집이 있으되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도다”(눅9:58) 말씀하셨습니다.
이웃을 기쁘게 하시기 위하여 매일 어려움에 부닥친 백성들을 찾아가 위로하고 안아주셨습니다. 소외되어 좌절하고 소망을 잃은 세리와 죄인의 친구가 되어 주셨습니다. 병들어 고통 중인 여인의 혈루증을 치료해 주시고 아들을 잃어 슬퍼하는 과부의 아들을 살려 위로해 주셨습니다. 부모 형제와 격리되어 산골짜기에서 문둥병으로 고통받는 이들을 깨끗하게 하셨습니다.
그런데도 관료들은 예수님을 “신성모독”하는 자라고 잡아 가두고 채찍으로 때렸습니다. 예수님은 수모와 모욕을 참으셨습니다. 강도는 살려 주되 예수는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이라고 소리치는 백성들을 향하여 저주하지 않고 오히려 용서해 주옵소서라고 기도해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자기를 기쁘게 하기 위하여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않으셨습니다.
2. 이웃에게 선을 이루고 덕을 세워야 합니다.
2 = 우리 각 사람이 이웃을 기쁘게 하되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도록 할지니라
한 마을에 이웃한 두 집이 있었습니다. 한 집은 넓은 초원에 많은 염소를 키우고 있었어요. 그 옆집에는 사냥꾼이 살았는데 아주 사나운 개를 키우고 있었습니다. 이 사냥개는 종종 집 울타리를 넘어 염소를 공격하기도 했어요.
그걸 본 염소 주인은 사냥꾼에게 개들은 우리에 가둬달라고 여러번 부탁했어요. 그러나 사냥꾼은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렸습니다. 오히려 속으로 화를 내며 이렇게 생각했죠. '내가 우리 집 마당에서 개를 키우는데 무슨 상관 이야'
며칠 후 사냥꾼의 개는 또 농장의 울타리를 뛰었고 염소 몇 마리를 물어 죽였습니다. 화가 난 염소 주인은 더는 참지 못하고 마을의 치안판사에게 달려갔습니다. 염소 주인의 사연을 들은 판사는 ''사냥꾼을 처벌할 수도 있고
또 사냥꾼에게 개를 가두도록 명령할 수도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는 잠시 생각에 잠긴 판사는 이렇게 물었죠. 하지만 당신은 친구를 잃고 적을 한 명 얻게 될 겁니다.
적과 이웃이 되고 싶으신가요? 아니면 친구와 이웃이 되고 싶으신가요?''
염소 주인은 ''당연히 친구와 이웃이 되고 싶죠''라고 답했습니다. 판사는 ''잘됐군요. 한 가지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그렇게 해보시죠. 그럼 당신의 염소도 안전하고 좋은 이웃도 얻을 수 있을 겁니다''.라고 제안했습니다. 판사에게 방법을 전해들은 염소 주인은 ''정말 좋은 생각이네요'' 라고 웃었습니다. 집으로 돌아온 그는 가장 사랑스러운 새끼 염소 3마리를 골라 이웃집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이웃의 세 아들에게 염소를 선물했습니다. 사냥꾼의 세 아들은 염소를 보자마자 푹 빠졌죠. 집으로 돌아오면 매일 염소들과 놀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아들들이 좋아하는 모습을 보자 사냥꾼의 마음도 행복했습니다. 그러다 문득 마당의 개가 염소를 물어서 해치지 않을까 걱정이 된 사냥꾼은 개를 큰 우리에 가뒀습니다. 염소 주인도 그제야 안심을 했습니다. 사냥꾼은 염소 주인의 친절함에 보답하려고 사냥한 것들을 그와 나누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 염소 주인은 사냥꾼에게 염소 우유와 치즈를 보답으로 주었고요. 그 후 두 사람은 가장 좋은 이웃이자 친구로 지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는 그리스도인들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예수님을 닮아 자라나는 사람임을 기억하고 예수님을 닮아 이웃을 기쁘게 해야 할 것입니다.
“그는(예수는) 근본 여호와의 본체시나 여호와와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빌2:6-8)
* 로마서 15장 1~5절 이웃에게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라 설교 동영상
* 로마서 15장 1~5절 이웃에게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라 P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