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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5장 12~21절 한 사람 범죄의 결과와 한 사람 순종으로 받는 은혜

by 생명153 2024. 1. 16.

로마서 5장 12~21절에서 "범죄의 결과와 순종으로 받는 은혜"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인간의 전적 타락

1. 로마서 5장 12-21절

12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13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었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였느니라

14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까지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모형이라

15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한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넘쳤느니라

16 또 이 선물은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정죄에 이르렀으나

은사는 많은 범죄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

17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그 한 사람을 통하여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은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18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한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19 한 사람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이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20 율법이 들어온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21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라

 

1.  하나님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습니다.  

 여호와는 사람을 선하게 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습니다. 곧 참된 의와 거룩함으로 창조하셨습니다. 

이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의 창조주 여호와를 바르게 알고 마음으로 사랑하며, 영원한 복락 가운데서

여호와 와 함께 살고,  여호와 께 찬양과 영광을 돌리기 위함이었습니다.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다는 말씀의 의미는 

첫째 사랑할 수 있는 마음을 주셨습니다.

들째 공의와 선한 것과 의로운 것을 알도록 지으셨습니다.  

셋째 하나님을 대신해서 피조물을 다스리는 높은 지위를 주셨습니다. 

 

2.  타락한 사람의 본성은 어디에서 왔습니까?

여호와께서 우리의 시조(始祖) 아담에게 우리의 머리와 대표로서 독특한 지위를 주셨습니다.

 

마귀는 진리를 왜곡시킴으로서 시험했습니다마귀는 말씀이 거짓말이 되도록 조금 변화시켰습니다.

여호와께서 주신 것보다 더 낫게 보이는 방식으로 거짓말을 했습니다그래서 사람이 거짓말에 넘어 갔습니다.

사람은 뱀의 말을 경청함으로 여호와께 불순종했습니다

그 결과 두가지의 정죄를 받게 되었습니다. 

첫째  우리의 대표자인 아담의 죄가 모든 사람은 유죄가 되었고 또 정죄 받게 되었습니다.

51:5 내가 죄악 중에 출생하였음이여 모친이 죄 중에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원죄는 가장 작은 어린아이조차도 정죄하기에 충분합니다.

 

반면에 감사하게도 신자들의 자녀는 아담의 불순종 행위를 공유했던 것처럼

그리스도의 의의 행위도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는  우리가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할렐루아!! 

신자들의 자녀는

자기의 새로운 머리이자 대표자인 그리스도에게 접붙임을 받았기 때문에

구원을 받은 것입니다.  할렐루아!! 

 

둘째 사람이 타락하여 죄의 노예가 되었습니다.

원죄의 결과로, 사람은 모든 것을 잃어버리게 되고 약간의 흔적만 남아 있습니다.

타락한 사람의 본성은 어디에서 왔습니까

우리의 시조(始祖) 아담과 하와가 낙원(樂園)에서 타락하고 불순종한 데서 왔습니다.

그때 부터 사람의 본성이 심히 부패하여 우리는 모두 죄악 중에 잉태되고 출생하게 되어었습니다. 

 

 

3. 타락한 사람은 부패하여, 선은 조금도 행할 수 없으며  온갖 악만 행하는 성향을 지니고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우리가 여호와의 성령으로 거듭나지 않는 한 참으로 그렇습니다.

 

 3:3, 5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타락한 사람은 더 이상 여호와와 교제하는 기쁨을 누릴 수 없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본성을 우리가 변화시키는 것은 어렵습니다.

 

4. 한  사람의 순종으로 받는 은혜

17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그 한 사람을 통하여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은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18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한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19 한 사람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이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그러나. 성경은 재창조에 대해서, 거듭남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사람은 할 수 없으나, 여호와는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처음 창조하신 분이시며, 또 그분은 우리를 재창조하십니다.

이것은 성령 여호와의 사역입니다.

 

고전 12: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여호와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이 재창조와 중생은 사람을 여호와를 섬길 수 있도록 되돌려 놓았습니다.

사람이 다시 여호와의 형상을, 이생에서는 완전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다시  받아  누맇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예수그리스도를 믿어 여호와의 형상으로 새롭게 지음 받았습니다.

우리 안에서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우리는 여호와께 반응할 수 있고 또 그분을 위하여 이 피조물들을 다스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린도후서 5장

16   그러므로 우리가 이제부터는 어떤 사람도 육신을 따라 알지 아니하노라

      비록 우리가 그리스도도 육신을 따라 알았으나 이제부터는 그같이 알지 아니하노라
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그러나 우리는 단지 부분적으로만, 즉 그것도 아주 적은 부분에서만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옛 본성이 우리가 죽는 그 날까지 완전하게 사멸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모든 생활에서 우리 안에 남아 있으면서

우리의 의지를 거스르는 옛 본성을 대항하여 싸워야 합니다.

 

디도서 3장 

3   우리도 전에는 어리석은 자요 순종하지 아니한 자요 속은 자요 여러 가지 정욕과 행락에 종 노릇 한 자요 악독과 투기를 일삼은 자요 가증스러운 자요 피차 미워한 자였으나
4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이 나타날 때에
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6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그 성령을 풍성히 부어 주사
7   우리로 그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8   이 말이 미쁘도다 원하건대 너는 이 여러 것에 대하여 굳세게 말하라 이는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 하여금 조심하여 선한 일을 힘쓰게 하려 함이라 이것은 아름다우며 사람들에게 유익하니라

 

*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6문~8문 인간의 전적 타락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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