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26문 전능하신 성부 여호와, 천지의 창조주를 나는 믿사오며

by 생명153 2024. 2. 9.

1.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26문 

 

 

 

26문: “전능하신 성부 여호와, 천지의 창조주를  나는 믿사오며”라고 고백할 때  당신은 무엇을 믿습니까?

 

답: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하신 아버지께서  아무것도 없는 중에서

하늘과 땅과 그 가운데 있는 모든 것을  창조하셨고,1

또한 그의 영원한 작정과 섭리로써  이 모든 것을  여전히 보존하고 다스리심을 믿으며,2

이 여호와께서  그의 아들 그리스도 때문에 나의 여호와와 나의 아버지가 되심을  나는 믿습니다.3

 

그분을 전적으로 신뢰하기에  그가 나의 몸과 영혼에 필요한 모든 것을  채워 주시며,4

이 눈물 골짜기 같은 세상에서 당하게 하시는  어떠한 악도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실 것을

나는 조금도 의심치 않습니다.5

그는 전능하신 여호와기에 그리하실 수 있고,6  신실하신 아버지이기에 그리하기를 원하십니다.7

 

2.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26문 관련 성경 말씀 

 

1) 창 1:1 태초에 여호와가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 2:3 여호와가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가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출 20:11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욥 38:4-11 내가 땅의 기초를 놓을 때에 네가 어디 있었느냐? 네가 깨달아 알았거든 말할지니라. 5누가 그 도량(度量)을 정하였었는지, 누가 그 준승(準繩)을 그 위에 띄웠었는지 네가 아느냐? 6그 주초(柱礎)는 무엇 위에 세웠으며 그 모퉁이 돌은 누가 놓았었느냐? 7그때에 새벽별들이 함께 노래하며 여호와의 아들들이 다 기쁘게 소리하였었느니라. 8바닷물이 태에서 나옴같이 넘쳐흐를 때에 문으로 그것을 막은 자가 누구냐? 9그때에 내가 구름으로 그 의복을 만들고 흑암으로 그 강보(襁褓)를 만들고 10계한(界限)을 정하여 문과 빗장을 베풀고 11이르기를 네가 여기까지 오고 넘어가지 못하리니 네 교만한 물결이 여기 그칠지니라 하였었노라.

 

시 33:6 여호와의 말씀으로 하늘이 지음이 되었으며 그 만상이 그 입 기운으로 이루었도다.

 

사 40:26 너희는 눈을 높이 들어 누가 이 모든 것을 창조하였나 보라. 주께서는 수효대로 만상을 이끌어 내시고 각각 그 이름을 부르시나니 그의 권세가 크고 그의 능력이 강하므로 하나도 빠짐이 없느니라.

 

사 44:24 네 구속자(救贖者)요 모태에서 너를 조성한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만물을 지은 여호와라. 나와 함께한 자 없이 홀로 하늘을 폈으며 땅을 베풀었고.

 

행 4:24 저희가 듣고 일심으로 여호와께 소리를 높여 가로되 대주재여 천지와 바다와 그 가운데 만유를 지은 이시요.

 

행 14:15 가로되 여러분이여 어찌하여 이러한 일을 하느냐? 우리도 너희와 같은 성정을 가진 사람이라. 너희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은 이 헛된 일을 버리고 천지와 바다와 그 가운데 만유를 지으시고 살아 계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함이라.

 

2) 시 104:2-5, 27-30 주께서 옷을 입음같이 빛을 입으시며 하늘을 휘장같이 치시며 3물에 자기 누각의 들보를 얹으시며 구름으로 자기 수레를 삼으시고 바람 날개로 다니시며 4바람으로 자기 사자를 삼으시며 화염으로 자기 사역자를 삼으시며 5땅의 기초를 두사 영원히 요동치 않게 하셨나이다. 27이것들이 다 주께서 때를 따라 식물 주시기를 바라나이다. 28주께서 주신즉 저희가 취하며 주께서 손을 펴신즉 저희가 좋은 것으로 만족하다가 29주께서 낯을 숨기신즉 저희가 떨고 주께서 저희 호흡을 취하신즉 저희가 죽어 본 흙으로 돌아가나이다. 30주의 영을 보내어 저희를 창조하사 지면을 새롭게 하시나이다.

 

시 115:3 오직 우리 여호와는 하늘에 계셔서 원하시는 모든 것을 행하셨나이다.

 

마 10:29-30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라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30너희에게는 머리털까지 다 세신 바 되었나니.

 

롬 11: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

 

엡 1:11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役事)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3) 요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여호와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 20:17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만지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못하였노라. 너는 내 형제들에게 가서 이르되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여호와 곧 너희 여호와께로 올라간다 하라 하신대.

 

롬 8: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養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갈 4:5-7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속량(贖良)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6너희가 아들인 고로 여호와가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7그러므로 네가 이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여호와로 말미암아 유업을 이을 자니라.

 

엡 1:5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4) 시 55:22 네 짐을 여호와께 맡겨 버리라. 너를 붙드시고 의인의 요동함을 영영히 허락지 아니하시리로다.

 

마 6:25-26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지 아니하며 몸이 의복보다 중하지 아니하냐? 26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천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눅 12:22-24 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23목숨이 음식보다 중하고 몸이 의복보다 중하니라. 24까마귀를 생각하라. 심지도 아니하고 거두지도 아니하며 골방도 없고 창고도 없으되 여호와가 기르시나니 너희는 새보다 얼마나 더 귀하냐?

 

5) 시 84:5-6 주께 힘을 얻고 그 마음에 시온의 대로가 있는 자는 복이 있나이다. 6저희는 눈물 골짜기로 통행할 때에 그 곳으로 많은 샘의 곳이 되게 하며 이른 비도 은택을 입히나이다.

 

롬 8:28 우리가 알거니와 여호와를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6) 창 17:1 아브람의 구십구 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여호와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창 18:14 여호와께 능치 못한 일이 있겠느냐? 기한이 이를 때에 내가 네게로 돌아오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롬 8:37-39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38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39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아무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여호와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롬 10:12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계 1:8 주 여호와가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7) 마 6:32-33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33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마 7:9-11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면 돌을 주며 10생선을 달라 하면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11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3.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26문 설교 

 

4.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 26문 설교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