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 16:13-20절 하나님은 자기 교회를 어떻게 세워가시는가?

by 생명153 2024. 4. 26.

성경 : 마 16:13-20

제목 : 하나님은 자기 교회를 어떻게 세워가시는가?

 

- 목차 -

1. 예수님은 사람을 불러 쓰심으로 교회를 세워가십니다.

2. 예수님은 그를 바로 알고, 믿고, 고백하는 자를 통해 교회를 세우십니다. .

3. 그가 세우신 종들을 통해 그의 말씀으로 교회를 세워 가십니다.

 

 

 

 

1. 예수님은 사람을 불러 쓰심으로 교회를 세워가십니다.

18=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

 

예수님은 친히 그의 교회를 세우시겠다 하십니다. 주님은 하늘에 계시는데 어떻게 세우십니까 ? 우리 주님은 사람을 불러 그의 봉사를 통해서 그의 교회를 세워 가시기를 기뻐하십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12제자를 부르셔서 늘 자기와 함께 있게 하셨고 자기의 증인으로 세우기 위해 가르치고 훈련하셨습니다. 승천하신 후 성령을 보내시고 제자들의 마음에 역사하사 복음의 진리를 기억나게, 또 새롭게 깨닫게하여 예루살렘과 유다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게 하여 교회를 세우게 하셨습니다. 또한 복음을 반대하던 바울을 새 사람으로 만들어 이방인의 사도로 불러 소아시아와 여러 지방에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오늘도 예수님은 지역 교회에 목사, 장로, 집사를 세워 교회를 봉사하게 하여 거룩한 교회를 세우게 하십니다. 교회를 세우는 봉사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가장 큰 특권이요, 영광입니다. ‘그리스도인은 모두 직분자입니다. 기름부음을 받은 자로서 선지자로서 복음을 전할 사명을 가졌으며, 제사장으로서 감사의 산 제물로 헌신할 사명을, 왕으로서 마귀를 대적하여 힘을 다해 싸워 이겨야할 사명을 가진 모두다 교회 건설자로 부름을 받은 것입니다. 초대 교회 그리스도인들은 상인으로, 기능공으로 일을 하면서 교회 건설자로 봉사 했습니다. 우리 모두는 교회 세움을 위한 직분으로 부름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이 아름다운 직분을 신실히 행하는 참된 봉사자로 교회를 세워가야 겠습니다.

 

 

2. 예수님은 그를 바로 알고, 믿고, 고백하는 자를 통해 교회를 세우십니다. 

16=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님은 제자들의 신앙을 알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래서 물으셨습니다.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 하느냐?” ‘더러는 세례요한,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그럼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라고 물으셨을 때 베드로는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라고 고백했습니다. 여러분, 이 대답은 예수님이 참으로 듣기 원하셨던 신앙고백이었습니다. 예수님의 마음에 꼭 맞는 대답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이 반석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라.”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 교회 봉사 자는 바른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스도라는 말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죄인들의 구주로 기름 부어 세우셨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베드로가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알고, 믿게 되었는가?

주님은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나의 아버지시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알게 한 것은 세상 사람의 지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여러분,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하나님 아버지께서 일찍부터 그의 말씀을 알려주셨다는 것입니다. 창세기(3:15)에서부터 언약하셨고 모세로 기록케하여 이를 알게 하셨습니다. 선지자들과 제사장을 통해서 이것을 계속, 계속 알게 하셨습니다. 성경은 메시야 언약에 대한 것이 핵심입니다. 예수님은 이 신앙을 가진 터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말씀하셨습니다.

2:20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참 사람 , 참 하나님으로 믿는 자들을 통하여 교회를 세워 가십니다. 여러분도 이 고백, 이 신앙으로 주님의 교회를 세우는데 쓰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3. 그가 세우신 종들을 통해 그의 말씀으로 교회를 세워 가십니다.

16;19= 내가 천국의 열쇄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천국의 열쇄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열쇄는 문을 열고 닫는 것입니다. 천국의 열쇄는 천국을 들어가게도, 못 들어가게도 하는 열쇄입니다. 천국은 오직 믿음으로만 들어갑니다. 예수님을 믿는 믿음을 어떻게 가질 수 있습니까? 오직 복음을 들음으로만 믿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 천국의 열쇄가 있습니다. 10:17 “믿음은 들음에서 난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면 무엇을 들어야 합니까? 바로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믿는 자를 얻기 위해서는 복음을 전하는 자와 듣는 기회가 있어야합니다. 천국의 열쇄는 복음 곧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이것이 천국의 열쇄입니다. ,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수 있는 권세를 주시겠다는 것입니다.] 베드로에게 12제자에게, 그가 말씀 봉사자로 부르신 종들에게 말입니다. 주의 종이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 하면 듣는 자의 마음에 빛을 비춥니다. 깊은 어두움 가운데 있는 죄악을 비춰줍니다. 복음을 들은 자는 우리가 어찌할꼬탄식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성령의 검입니다. 우리 영혼을 수술하십니다. 의시가 암 환자를 수술하둣 말입니다. 4:12 “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있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시나니” - 영원히 죽을병에 걸린 자들을 깨끗이 수술하여 생명을 얻게 하는 그 말씀을 주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사람을 불러 그의 증인으로 부르시고 그의 말씀을 증거케 하셔서 죽게 된 영혼을 살리십니다. 하나님은 오직 말씀으로 교회를 세워가십니다. 하나님의 말씀만을 즐기며 사는 교회, 주님이 기뻐하는 참된 교회로 날마다, 날마다 성숙하는 교회가 되길 바랍니다. 아멘.